HOME > 안전비행 > 안전수칙

제1조
안전기준에 맞게 제작된 모형항공기라도 사전에 성공적인 비행시험을 통하여 항공기의 안전성이 검증(시험비행조종자의 검사)
되기 전까지는 인가된 경기대회, 행사, 에어쇼, 시범비행 등의 비행을 하지 않는다.
제2조
공항 운용자에게 알리지 않은 상태로는 공항 근방 5Km, 고도 150m 이상의 비행을 하지 않는다. 실 항공기 근방에서의 비행을
피하며 실 항공기에게 우선권을 제공한다. 필요한 경우에는 실기근방에서의 모형항공기의 비행을 관리감독하기 위해 지도조종자(안전관리자)를 둘 수 있다.
제3조
이용하고자 하는 비행지역에 안전수칙이 제정되어 있는 경우, 그 수칙을 준수하고 고의적, 의도적으로 부주의한, 무모하고 위험한 비행을 하지 않는다.
제 4조
비행이 이루어지는 모든 지역에서는, 실제 비행이 이루어지는 비행구역과 별개로 관람구역을 직선이나 곡선으로 표시해야 한다. 비행을 하는데 필수적인 사람들만 비행구역선 안으로 들어갈 수 있으며, 다른 모든 사람들은 관람구역에서 대기하여야 한다.
조종 불능 상태를 제외하고는 관람구역선 안으로의 비행은 금지된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모형의 허용 가능한 최대 이륙하중
(기체 무게)은 25.000Kg 이다.
제 5조
경기대회나 에어쇼, 시범비행이 있는 경우, 반드시 하나의 직선을 그어 비행구역과 관람구역을 분할하여야 한다.
대회의 진행자로 부터 인가를 받은 자와 비행운용 위해 필수적이거나 행사의 운영과 관련된 임무나 기능을 가진자 만이 비행구역선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비행부지의 상태, 모형의 크기, 무게, 속도, 동력에 관계된 특별한 상황에 관련하여서는 예외가 인정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사항은 한국모형항공협회 감독 하에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제 6조
어떠한 경우에라도, 모형의 무게가 12Kg이 초과할 때는 한국모형항공협회 안전규칙의 본 장 5조의 내용을 따라야 한다.
제 7조
비행자의 이름, 한국모형항공협회가 부여한 면허번호가 모형의 표면이나 내부에 기재되어 식별 가능하지 않는 한 비행할 수 없다. 단, 실내에서 비행하는 모형에 대하여는 적용되지 않는다.
(예 KOR002F301001) - 25mm이상
제 8조
금속제 프로펠러를 장착한 모형을 비행할 수 없으며, 내부연소기 안으로 공기가 아닌 다른 기체를 흡입하는 가스 추진기관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데트라 니트로 메탄이나 하이드라진(로켓연료용 환원제)등의 극도로 위험한 연료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제 9조
모형항공기, 모형로켓으로부터 투하되는 폭발물, 연막탄, 폭발성기체(수소를채운풍선등),상에 설치된 발사장치 등 위에 열거한
품목에만 한정하지 않고, 이러한 화염형 항공기를 운용하지 않는다. 모형로켓 안전 규정을 준수하는 모형로켓의 경우 예외로
인정하며, 본 협회 안전관리위원회에 의해 허용되어 사용되는 에어쇼 팀에 공인된 품목들도 인정된다. 어떠한 경우라도 기본적인 추진기관으로 로켓을 사용하는 경우, 그 최대 무게는 1,500g G시리즈 모터만으로 제한된다.
(모형항공기는 엔진 장착, 미장착이든 상관없이 사람을 태울 수 없는 비행장치로 정의된다.)
제 10조
한국모형항공협회 회장과 집행부(지도 조종자격증 소지자)로부터 특별한 권리 이전을 얻지 않는 이상 축류, 원심류 압축기를
장착한 터보제트엔진을 운용할 수 없으며, 그 운용에 부과되는 규제들을 준수하여야 한다. (왕복기관이나 전기 모터를 사용한
덕트팬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제 11조
모형항공기를 조종하는 동안과 그 이전 알콜이 함유된 음료(음주조종)를 섭취하지 않는다.

제 1조
관람객과 주차장이 바람을 등진 순풍 방향으로 최소한 50m이상 되지 않으면, 모형항공기를 발사하지 않는다 .
제 2조
자신의 정비팀과 운영요원 이외의 사람들로부터 안전한 경우가 아니면, 모형항공기를 날리지 않는다.
제 3조
견인줄이 그 기능을 완수한 후, 제거될 수 있도록 비행중 적절한 장치의 사용을 채택한다.
제 1조
비행 전 감독자에게 조종장치(필요한 경우 안전대를 포함한)를 제출하여 인장검사를 받는다.
제 2조
비행지역이 장대나 전선등이 안전하게 제거된 지역인지를 확인한다.
제 3조

엔진을 시동하기 전에 불필요한 사람이나 관람객들로부터 안전한지를 확인한다.
제 1조
새로운 기종이나 수리한 모형의 첫 비행은 비행 전 반드시 송수신 장비 및 조종계통의 지상 점검을 실시한다.
(가능한 한 지도조종자의 인증을 받는다)
제 2조
지도조종자자격증을 취득하기 전까지는 지도조종자의 지도 없이 관람객들 앞에서의 비행을 삼가 한다.
제 3조
이륙 후 관람지역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첫 선회를 실시하고, 그 이후로도 조종 불능상태 이외에는 관람자들 상공으로
비행하지 않는다.
제 4조
정보통신부에서 현재 인가한 주파수만을 사용하여 모형을 운용한다. (정보통신부 전파법 시행령 제56조 2의 제2호)
제 5조
주파수 공유 협의가 없이 반경 5Km이내의 기존의 비행클럽의 지역에서 운용하지 않는다.
제 6조
한국모형항공협회로부터 인가되지 않은 경우 10Kg이상의 모형항공기를 허용하는 어떠한 경기대회에서도 모형항공기를 비행하지 않는다.
제 7조
모든 경기대회 행사는 사무요원, 보조자, 참가선수들이 정부에서 승인한 제품의 안전모를 경기 대회에서 착용하여야 한다.
부가적으로 안전장안의 모든 사무요원들은 보안경을 착용하여야 한다.

모형보트, 모형자동차, 모형로켓, 모형비행선, 산업용 모형항공기(공중촬영, 공중살포)을 위한 독립적인 규칙들도 추가 할 수 있다.